본문 바로가기
로또맞으면 만들 게임

프렌즈팝 for Kakao 리뷰

by staff6 2016. 8. 18.

2015년 가을에 개인적으로 한 리뷰를 조금 수정해서 다시 게시.



1. 게임의 간략한 정보 


A. 카카오프렌즈 IP 활용한 첫 번째 게임

B. 카카오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이벤트는 많았지만, 카카오프렌즈 IP를 사용한(성골) 이모티콘을 주는 게임은 이번이 두 번째 (넥슨의 ‘탑오브탱커’가 첫 번째)

i. 참고로 (성골) 이모티콘은 카카오 뮤직이나 카카오 택시 같은 카카오 서비스에서만 곧잘 배포

C. 카카오프렌즈 IP를 사용했지만 실제 제작은 NHN Pixelcube

i. 좀 더 정확히 얘기하면 2014년 10월 27일에 출시했던 ‘LINE POP2’의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그래픽만 교체한 형태 

D. 원래 카카오톡 시절에는 (라인프렌즈를 이용한 게임과 같이) 카카오프렌즈로는 게임을 만들 생각이 없다고 공식 석상에서 직접 언급

하지만 카카오프렌즈가 다음카카오의 자회사로 분리되면서, 방침이 바뀐 것으로 추측

참고로 카카오프렌즈 IP를 이용한 제품이 최근 급증(에잇세컨즈, 빈폴과 같은 의류 브랜드와도 콜라보)하고 있음


2. 게임 관련 일정 


A. 사전예약 신청 기간 : 2015년 8월 4일 ~ 8월 23일 

i. 사전예약 기간이 길었음 

B. 2015년 8월 25일 화요일 AOS 버전 출시 

C. 2015년 8월 27일 목요일 iOS 버전 출시


3. 게임 디자인 


A. 오소독스한 3match 퍼즐

다만 애니팡, 캔디 크러시 사가와 달리 마름모꼴 형태라 조금은 익숙해질 필요가 있음

B. 각 챕터 3/4 지점에서 한 번씩 허들이 나올 정도로 난이도 튜닝이 꽤 잘 된 편

본질적으로 랜덤 배치에 기인하는 만큼 일정 시간을 들여 트라이하면 깰 수 있음 

C. 2015년 9월 당시 프렌즈(사용 가능한 캐릭터) 31종 (1~3성. 2성 캐릭터까지는 점수 상승, 3성 캐릭터부터 특수 스킬이 있음)

D. 2015년 9월 당시 MAX 레벨은 150레벨 (론칭한 지 얼마 안되 이미 끝까지 간 유저도 꽤 많음)


4. 루비 (cash)


A. 획득 방법

i. 루비 18개 2,200원 

ii. 루비 45개 5,500원

iii. 루비 90개 100개(상시 할인) 11,000원

iv. 루비 270개 325개(상시 할인) 33,000원

v. 루비 540개 700개(상시 할인) 66,000원 

B. 루비 사용처 ; 챕터 건너기, 보너스 스테이지 입장하기, 프렌즈 가챠(루비 30개), 하트 구입하기


5. 콘 (gold)


A. 획득 방법

i. 출석하기 30

ii. 친구에게 하트 선물하기 20

iii. 친구에게 아이템 선물하기 20 

iv. 하트 요청에 응답하기 20

v. 순위 역전, 레벨 추월 자랑하기 50

1. 루비를 콘으로 바꿀 수 없음

B. 콘 사용처 ; 아이템 뽑기(400콘), 프렌즈 가챠(1,200콘)


6. 하트 (play token)


A. 하트는 30분에 1개씩 차고, 5개 이상 절대 차지 않고 더 이상 늘어나지 않음 

B. 하트 5개에 루비 12개 

C. 루비를 사용해도 하트 중간 충전이나 5개 넘어 쌓아두기 불가. 하트가 0일 때만 루비로 충전 가능

D. 친구가 보내준 하트도 1주일 뒤면 소멸. 참고로 우편이 100개 넘어가도 소멸


7. 현재까지 주요한 게임 성공 요인(개인 추정)은 


A. 카카오프렌즈 IP의 힘

i. 카카오프렌즈 IP의 경우 20~30대의 여성층과 키덜트(…)들에게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음

B. 앞서 얘기한 카카오프렌즈를 사용한 (성골) 이모티콘

i.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이 게임으로 풀린 경우는 2번째

ii. 16레벨까지 진행하면 16개로 구성된 카카오프렌즈 이모티콘을 지급

iii. 설명만 보면 1레벨 깰 때마다 1개씩 주는 것 같지만 세트 구성이라 16레벨까지 다 깨야 함 

iv. 15레벨이 1챕터인 만큼, 2챕터의 첫 번째 스테이지(16레벨)를 클리어해야 함

C. 카카오 플랫폼과 잘 연계

i. 카카오 친구 초대나 하트 주고 받는 것은 for Kakao 게임의 기본

ii. 레벨 진행 중인 정보를 카카오 개인 페이지에 업로드 가능

iii. 레벨 진행(1위, 친구 순위 제침)할 때마다 카카오 개인 페이지에 카카오프렌즈 사용한 이미지 업로드 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