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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또맞으면 만들 게임

전함제국:강철의 함대 리뷰

by staff6 2016. 8. 18.

2015년 가을에 개인적으로 한 리뷰를 조금 수정해서 다시 게시.



1. 게임의 간략한 정보 


A. 중국 신스타임즈(sincetimes)가 개발

한국 게입펍(gamepub)에서 퍼블리싱

B. 전형적인 중국 스타일의 웹게임. 소재를 삼국지나 중세 판타지가 아닌 근현대 전투함들로 잡은 것이 가장 큰 특징 

사전 예약 당시 15만건 넘김 

C. 타이틀의 경우 3월에 출시한 '레이븐:강철의 제왕'을 어느 정도 의식한 것으로 추측

D. 로컬라이징이 나쁘지 않은데, 여러 의미에서 당황스러움

i. 영어 -> 중국어 -> 한국어로 바뀌는 과정에서 번역 관련 개그가 많이 발생

1. HE Shell -> 헬륨 포탄 ; '고폭탄' 혹은 '유탄'으로 표기해야 함 

2. HIRYU -> 비룡호 ; '히류(飛龍)'로 표기해야 함. 참고로 한국 민간선에는 호를 붙이고, 군용선에는 함을 붙여야 함. 예시) 세월호, 천안함

3. TONE -> 톤호 ; '토네(利根)'로 표기해야 함


2. 게임 관련 일정 


A. 2015년 6월 25일 목요일 AOS 버전 출시 

i. N스토어와 T스토어에도 출시된 상태

B. 2015년 7월 22일 수요일 iOS 버전 출시


3. 게임 내 주요 재화 


A. 다이아 (cash)

i. 획득 방법

1. 월정액 30일간 매일 100개 ; 5,500원

2. 다이아 5,600개 ; 110,000원 (첫 충전 시 5,600 다이아 추가 지급) 

3. 다이아 2,600개 ; 55,000원 (첫 충전 시 2,600 다이아 추가 지급) 

4. 다이아 1,500개 ; 33,000원 (첫 충전 시 1,500 다이아 추가 지급) 

5. 다이아 480개 ; 11,000원 (첫 충전 시 480 다이아 추가 지급) 

6. 다이아 240개 ; 5,500원 (첫 충전 시 240 다이아 추가 지급) 

7. 다이아 145개 ; 3,300원 (첫 충전 시 145 다이아 추가 지급) 

ii. 다이아 사용처 ; 가챠, 토큰/골드 구매 등

B. 골드 (gold)

i. 획득 방법

1. 게임 내 콘텐츠 이용 시 보상

ii. 골드 사용처 ; 가챠, 아이템 강화 등

iii. 특징 

1. 레벨업을 할 수록 골드 요구/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 

2. 게임 내에서 골드의 사용처가 많아, 이벤트로 골드를 대량(억 단위)으로 뿌려줘도 금새 소진됨 

3. VIP 등급이 낮으면 다이아가 있어도 골드로 바꿀 수 없음 (VIP 시스템과도 연계. 등급별 교환 횟수가 정해져 있음)

C. 연료 (play token)

i. 연료는 5분에 1개씩 차고, 120개 이상 차지 않음

1. 이벤트 보상 등으로 더 받으면 120개를 넘겨 저장 가능 

2. 연료 1개에 다이아 1개 꼴. 구입을 반복할 수록 가격이 올라감. (VIP 시스템과도 연계)

ii. 8~10시 (0820 업데이트), 12~14시, 18~20시, 21~23시 (0820 업데이트)에 로그인하면 연료 65를 받을 수 있음(리텐션 요소) 

D. 이외에도 시스템별 토큰인 약탈령, 도전령 등이 있음


4. 주요 시스템/콘텐츠 오픈 순서


A. 18레벨 오픈 ; 군단(=길드) 시스템 

B. 19레벨 오픈 ; 약탈전(=PvP) 

C. 25레벨 오픈 ; 유전 보호(=무한의 탑) 시스템

D. 25레벨 오픈 ; 태평양 해전(=요일 던전) 

E. 30레벨 오픈 ; 진형 시스템 (0820 업데이트)

F. 40레벨 오픈 ; 혈전 태평양(=서버 통합 진영전)

G. 40레벨 오픈 ; 훈장 시스템 

H. 50레벨 오픈 ; 함장 시스템 (0820 업데이트)

I. 65레벨 오픈 ; 왕좌쟁패전(=서버 통합 PvP) (0820 업데이트)


5. 주요 시스템 간략한 설명


A. 캐릭터 ; 유저의 페르소나. 이름의 경우 중국 웹게임답게 프리픽스된 것 선택할 수도 있음. 추후 이름 변경시 다이아 100개

i. 캐릭터 레벨 ; 경험치 누적에 따라 레벨업. 전함과 함장 그리고 부품 레벨의 기준. 

1. 2015년 가을 당시 최대 레벨은 150레벨까지. 당시 최고 레벨 유저는 107레벨임

ii. 경험치 ; 전투할 때마다 받음 

iii. 명예 ; 전투, 진영전, 약탈전에서 획득하는 포인트. 누적 후 골드를 사용하여 계급을 올릴 수 있음 

iv. 계급 : 이등병에서 대원수까지 17단계. 계급에 따라 로그인 혜택 및 영구 버프를 획득 가능

v. 공훈 포인트 ; 진영전에서 획득하는 포인트. 누적하여 고급 아이템과 교환 가능 

B. 전함 ; RPG의 영웅과 같은 존재. 게임에서 가장 열심히 키워야 함 

i. 전함 종류 ; 8종. 이 중에서 전함(BB)과 항공모함(CV)가 가장 유용함 

ii. 전함 등급 ; 주황색-보라색-파랑색-녹색-흰색의 5단계

iii. 전함 레벨 ; 캐릭터 레벨에 연동. 레벨업에는 대량의 골드를 요구함 

iv. 전함 스킬 ; 전함마다 스킬이 3종 있는데, 레벨업에는 스킬북을 요구(확률 있음) 

1. 스킬북 ; 전투, 던전 전투에서 획득 가능 

v. 전함 배치 ; 전열과 후열이 있고 열마다 4척씩 배치 가능

vi. 전함 진형 ; 전함 배치의 확장 콘텐츠. 스테이지 클리어에 따라 새로운 진형 획득 가능하고, 레벨업에는 진형북을 요구함

1. 진형북 ; 전투, 던전 전투에서 획득 가능. 

vii. 전함 능력치 ; 전함 레벨업할 때마다 자동 상승. 추가로 훈련탄약 아이템을 사용해 수동 상승 가능. 

1. 훈련탄약 ; 전함 능력치 상승 때 사용. 일반 사용-골드 사용-다이아 사용에 따라 상승 확률이 달라짐 

viii. 전함 생산

1. 가챠(게임 중에는 스파이 침투로 묘사)를 통해 전함 설계도를 얻어야 조선소에서 전함 생산 가능

2. 가챠는 일반-중급-고급-최고급의 4단계. 최고급의 경우 이벤트 아이템으로만 풀림

3. 전함 생산 비용은 골드 1,000으로 모두 동일

4. 가챠를 돌리면 보너스 골드 있음. 일정 시간(등급에 따라 24/72시간)마다 무료 가챠 있음

ix. 전함 설계도

1. 전함의 경우 2015년 가을 당시 202종

2. 설계도를 새로 얻을 때마다 도감에 등록되면서 능력치 영구 상승. 중복 획득 시에는 상승 안됨

x. 전함 설계도 조각

1. 전투 중 조각을 모으면 전함 설계도를 얻을 수 있음

2. 5성(주황색)의 경우 30개, 4성(보라색)의 경우 20개 모아야 하는데 등급이 높을수록 조각 드랍 확률이 극악함

3. 대신 하급 전함을 분해하면 상급 전함 설계도와 교환 가능한 만능 설계도 조각(60개로 4성 전함 설계도 1장 교환 가능)을 얻을 수 있음

xi. 훈장

1. 전함의 능력치를 추가로 올려주는 시스템. 

2. 골드와 다이아를 사용하여 가챠(게임 중에는 잔해 탐색으로 묘사)를 돌리고 얻은 훈장을 레벨업시켜 전함에 부착시키면 능력치 상승

3. 전함마다 훈장은 6개씩 부착 가능하나 동일한 종류는 부착 불가 

4. 훈장 레벨업에는 하급 훈장이 대량으로 필요함 

5. 훈장 슬롯의 경우 전함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1개씩 개방

C. 부품 ; RPG의 아이템과 같은 존재. 

i. 부품 종류 ; 5종. 포탄/어뢰, 장갑, 레이더, 엔진

ii. 부품 조각 ; 부품 조각을 모아서 합성을 해야 부품을 얻을 수 있음. 부품의 경우 전투 중 완제로 떨어지는 경우도 자주 있음 

iii. 부품 레벨 ; 캐릭터 레벨에 연동. 레벨업에는 대량의 골드를 요구함 

iv. 부품 등급 ; 부품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대량의 기술 포인트가 필요함

1. 기술 포인트 ; 던전 전투에서 획득 가능. 하급 부품을 분해하면 획득 가능

D. 기술설계도

i. 개개 전함이 아니라 함대 전반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데 사용 

ii. PvP 순위에 따라 매일 1개만 얻을 수 있는 귀한 아이템

iii. 기술 설계도만으로는 능력치 상승 안되고 대량의 골드를 함께 요구함.

E. 군공

i. 개개 전함이 아니라 함대 전반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데 사용

ii. 실버 스타와 골드 스타 그리고 대량의 골드가 필요함 

1. 실버 스타 ; 일반 전투에서 획득 가능. 스테이지 클리어할 때 등급에 따라 1~3개 지급 

2. 골드 스타 ; 영웅 전투에서 획득 가능. 스테이지 클리어할 때 등급에 따라 1~3개 지급

F. 함장

i. 전함의 능력치를 추가로 올려주기 위해 업데이트된 시스템 

ii. 유명한 해군 제독들을 가챠로 얻어 레벨업시켜 전함에 태우면 개개 전함의 능력치 상승

iii. 부품을 제외하면 전함과 거의 동등한 구조로, 게임 후반부의 주요한 콘텐츠이자 골드 하수구 (전함만큼 골드를 대량 소비) 

G. 군단 ; RPG의 길드 

i. 군단 상점 ; 군단 공헌도(골드/다이아 매일 기부)에 따라 누적되는 포인트로 아이템 구입 가능 

ii. 군단전(=길드전)의 경우 조만간 업데이트 예정

H. VIP 시스템 ; 15단계. 여타 중국 웹게임과 유사한 레벨링과 구조


6. 현재까지 주요한 게임 성공 요인(개인 추정)은 


A. 기묘한 시너지 효과로 인한 대량 모객 

i. 해당 장르(웹에서 플레이하는 RPG류)의 경우 고정된 유저층이 분명히 존재함 

해당 유저층은 웹게임이 론칭되기만 하면 일단 플레이는 해봄 

ii. 당시 일본 웹게임인 ‘함대 콜렉션’(통칭 '칸코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끔 

이로 인해 마니악한 소재인 전함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짐

iii. 거의 같은 시기(6월 19일)에 ‘워십배틀’이 글로벌 론칭 

이 과정에서 대대적인 홍보(사전 예약 40만 넘김)를 함

전함 소재의 게임을 해보려는 유저들이, 게임에 자연스럽게 유입 

B. 게임의 기본 구성에서의 장점 

5항에서 길게 설명한 바와 같이 전함과 해전 관련 용어를 들어내면, ‘도탑전기’와 같은 RPG와 시스템적으로 대동소이함

조금만 해보면 어떤 부분에 집중해서 플레이할 지가 바로 판단됨

그렇다 보니 전함이라는 마니악한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RPG를 하는 감각(전함=영웅, 부품=장비)으로 플레이 및 결제가 가능

C. 잘 짜여진 순환 구조

전체 구성을 도식화해보면 전함과 함장(0820 업데이트 후)라는 양대 줄기가 있고, 게임 내 모든 시스템과 콘텐츠가 이 줄기들과 잘 연결되어 있음

D. 합리적으로 느껴지는 VIP 시스템 

i. 무과금 유저도 시간만 들이면 플레이를 즐기며 성장할 수 있는 게임 디자인 

0820 업데이트를 하면서 리텐션 요소(무료 토큰 지급)가 늘어나면서 더욱 더 시간을 들이도록 유도함 

시간 소모를 줄이면서 게임을 하고 싶어지게 만듦

VIP 등급과 보상이 적절해 일정 액수만 결제하면 게임을 쾌적(원클릭 레벨업과 같은)하게 즐길 수 있음 

ii. RPG의 경우 곧잘 2차 재화/토큰으로 게임의 경제 밸런스가 넘어가곤 하는데, 이 게임은 꾸준히 골드를 요구

골드를 대량으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데, 30레벨만 넘어가도 VIP 등급을 올리는 게 더 합리적으로 느껴짐 

E. 능숙한 운영 

i. 1주일에 1번 꼴로 이벤트를 2개 이상 교차 진행

ii. 무료 쿠폰을 이용해 참가만 해도 고레벨 전함 설계도 조각이나 함장 조각을 상품으로 1개씩 주는데, 시간을 계속 들여 30번(6개월)만 참석해도 고레벨 전함 획득 가능

이때 다이아를 사용하면 높은 확률로 전함 설계도 조각을 여러 개 지급 

결제를 하는 만큼 시간 단축/절약 가능 

iii. 다이아를 걸면 15~20%씩 뻥튀기시켜주는 이벤트도 반복 진행

과금에 대한 경계심이 계속 무뎌짐

이렇게 얻은 다이아의 경우, 금주 혹은 차주의 소비 촉진 이벤트와 바로 연결시킴 

iv. 서버 통합 최초로 100레벨을 찍은 유저가 등장하자, 해당 유저에게 고사양 노트북을 선물.

이와 함께 해당 유저의 닉네임을 메인 이벤트 창에 걸고, 통합 서버의 모든 유저에게 골드 대량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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